시험 범위로 인해 한 달 동안 선생님 시간을 낭비한 것이 죄송했어요.
현재 중앙대 심리학과를 지망하며 적성을 찾고자 해요.
부모님들 사이에서 성적문제로 많이 싸워서 부담감이 많이 있었어요.
학교 생활에서 핸드폰을 잠금화면으로 보며 좋아해요.
식비가 중요하다는 생각으로 미국 사립대 식당에서 먹는 다양한 음식들이 매력으로 다가와요.
학점에 대한 자신감 부족으로 도서관에서 밤낮으로 열심히 공부했어요.
외고에 들어가기 위해서 융통성있는 부모님들 덕분에 높은 성적을 받아왔지만 국제고를 더 원했던 것이 현재의 이유와 같아요.
중국어에 대한 관심도 있어요.
1학년 1학기가 가장 좋았고, 전체 내신 등급에서 추락한 후 회복한 모습이에요.
중국어는 잘하고, 영어 성적이 급격히 하락하여 공부가 부족함을 느꼈어요.
환경에 맞게 공부를 조절하고 좋아하는 과목에 집중하는 것이 중요하며, 수능을 위한 노력을 약속했어요.
수학 시험 때는 수면 중인 모습, 수능을 무시한 태도로 수능에서 좋은 성적을 받을 수 없다는 것을 깨달았어요.
모의고사에도 신경을 쓰고 각인되어 있는 시험범위를 정확히 알고 공부할 것이라고 말했어요.
학생이 공부가 필요한 과목은 영어와 수학입니다.
학생의 영어 점수가 5등급이라고 선생님이 예상보다 심각하게 충격받았어요.
모의고사에서 듣기 문제를 틀린 것을 발견하고, 모의고사 등급이 매우 낮은 수준이라는 걸 확인하였는데, 수학 점수 또한 매우 낮았답니다.
수학은 대입에 중요한 과목이기 때문에 학생이 이 과목에서 더욱 개선될 필요가 있습니다.
하지만, 학생은 수학에 무관심하고 포기한 상태였어요.
학습에서 중위권인 모의고사 성적이 내신에 비해 떨어지는 경우 일반고로 전학할 수 있어요.
일반고에서는 수능보다는 내신에 집중하고 모든 과목을 골고루 잘 보이기를 권장해요.
전학을 고려하지 않는 이유는 불안감과 도망치기 심리 때문에 성적이 더 떨어질 수 있기 때문이에요.
아버지가 스터디 카페에서 집중하여 공부하도록 매우 엄격하게 지시하여 책상을 없앴는데, 슬픈 상황에도 누워서 편안한 얘기를 나누며 학교에서의 열심히한 노력을 인정해주고 휴식을 제안해줬어요.
아들의 학습 모습에 집착하는 아버지와 아들의 대화가 담긴 영상이에요.
아들은 주중에 열심히 공부하고, 아빠도 아들의 노력을 이해하며 속상해하고 있어요.
하지만 성격이 살짝 까칠해질 때도 있는데, 어렵게 몰고가는 부분이 아버지 자의적인 기준 때문으로 사소한 논쟁이 일어나요.
또한, 아버지는 영어 듣기 연습을 스터디 카페에서 해야된다고 주장하지만 아들은 스피커보다 이어폰으로 듣는 것이 더 편리하다고 생각해요.
그렇치만 조금씩 나아지고 있는 아들의 모습을 보면서 힘내는 모습도 볼 수 있었어요.
오답 정리로 실력 향상, 스크립트 보고 해석 연습 후 반복, 주기적인 듣기 연습 필요, 독해력 함양 및 역량 향상에 도움, 시험지 두 개일 때 시간 투자 필요요.
독해보다 쉽고 정답률이 높아요.
듣기와 빈칸 문제 연습을 하고 끝까지 들으면서 문제를 풀어나갈 때 뒤에서부터 들으면 시간을 단축할 수 있어요.
또한 '끝날 때까지' 유형에 집중하며, '때 하기' 유형에서는 문법과 연결하여 풀이하는 것이 좋아요.
이러한 전략을 통해 3등급 이상의 성적을 얻을 수 있어요.
학원 수학 문제를 풀 때 글씨체 때문에 오류가 발생하여 가정 내에서 수학 학원을 중단하게 되었어요.
부모는 왼손잡이인데도 글씨는 오른손으로 쓰기를 권장하며, 어렸을 때 자신이 글씨를 연습하여 오류를 수정하지 못하므로 중단하라는 압력을 받았어요.
하지만 손글씨가 싫어하여 글을 쓰지 않았고, 부모의 동기 부여가 없어 글씨체를 개선하지 못하고 수학 학원을 중단하게 되었어요.
부모가 교육에 대한 동기 부여를 하지 않아 예외적인 상황에도 애에게 가르치는데 도움을 주지 않았던 것이 추측되요.
아버지와 아들 간 대화에서의 의사소통이 쉽지 않았어요.
아버지는 나쁜 경험으로 인해, 아들은 아버지에 대한 무서움이 있었대요.
강사가 되어 대화에 상황을 개선하면서, 간극을 좁혔어요.
그 결과로 학생들도 오해와 불편한 감정에서 벗어날 수 있었어요.
이번 상황을 통해, 부모가 다양한 방법으로 자식과 소통하는 시간을 가져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어요.
아빠와의 대화에서는 진실을 외면하고 자기 주장만 하는 성격이 강해 소통이 쉽지 않았지만, 아들은 아버지를 사랑한다며, 가족 구성원 간 대화에서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전달하길 바란다고 하네요.
이전에는 아버님과의 관계가 회복되지 않아 대화를 받아들이지 못했지만, 현재 자신의 아들과 같은 감정을 느끼고 있어요.
자녀와의 대화에 있어서 대화가 힘들어 포기하거나 무서워하게 되는 경우가 있어요.
자신이 느끼는 감정을 명확히 이야기하기 위해 상담을 받는 등, 대화를 통해 감정을 나누는 것이 중요해요.
또한, 아버지와 같은 상대를 비롯한 다양한 관계에서 대화가 전혀 통하지 않을 때는 상대방의 생각도 존중해야 해요.
양측 모두의 생각이 절대적으로 맞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죠.
난이도가 높은 문제나 사고력을 측정하는 문제도 많아진 지금, 아빠의 학습 방법보다 욱진이가 주도적으로 학습하는 것이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아버님이 욱진이의 학습에 너무 관여하게 되면 결과가 좋지 않기 때문에, 주체적인 학습을 독려해야 한다고 봅니다.
그리고 수학과 영어 공부에서도 어려움을 겪었는데, 이는 자신감 부족 때문이었습니다.
👉 사랑에 대한 믿음은 이성적 판단에 기반한다는 이론을 알기는 하지만, 사랑을 경험할 때는 신뢰와 믿음이 중요하답니다.
👉 이론과 현실의 차이 때문에 프롬의 의도가 무엇인지 이해하며 자신에게 맞는 관계를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 자신의 이해 수준에 맞는 독서를 하고, 걱정과 공포를 극복하기 위해 성장을 위한 새로운 시도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수학 점수와 영어 점수에서 목표를 높게 잡아 실패한 학생에게는, 적절한 목표를 설정하고 열심히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죠.
책에 복습을 그대로 써서 어려운 문제를 푸는 과정도 함께 쓰고, 생각의 과정을 생략하지 않으면 해설지가 돼요.
자주 나오는 패턴은 별표로 추천합니다.
문법 책에서 첫 번째 뜻은 내용물을 무언가에 붙여넣는 '채우다'이고, 예를 들어 핸드폰을 충전하는 것이나, 책임을 지게 만들어 일을 시키는 것을 뜻하는 '책임지게 하다'와 같은 낱말을 배웠어요.
어려워 보일 수 있는 부분에 대해 꾸준히 기본 감각을 익히고 실수를 줄이는 것이 포인트에요.
유전자가 진화를 이끌지 않는다는 잘못된 설명을 한 것에 대해 반성했어요.
긴 시간의 수업을 듣지 않고 낭비한 것에 대해 선생님께 죄송하다고 이야기했어요.
또한 성적을 공개하고, 목표 점수에 대한 계획을 선언했죠.
키워드 연상법으로 어휘를 외웠어요.
최종 성적은 1학기 때 62점인데 목표는 80점이었어요.
단기간 공부로 성취를 바라고 열심히 노력하지만 부족한점을 인지하고 그에 대한 아쉬움이 있었어요.
하지만 선생님들로부터 잘한 것에 대해서 감사와 칭찬을 받았어요.
처음부터 선생님과 상담하며 목표에 따라 준비하면 100점을 받을 수 있을 거 같아요.
자신의 부족함을 인지하였고 준비를 더 많이 해야한다는 긍정적인 대처를 했어요.
'독서 >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티처스11회] 성적을 부탁해, 게임에 열중하는 학생 이야기 (39) | 2024.02.14 |
---|---|
[티처스 14회] 우물 안 쌍둥이 이야기- 전교 한 자릿 수에서 중위권으로 하락 (2) | 2024.02.14 |
[티처스] 의대만 고집하는 아빠가 버거운 고1 아들(티처스 7회) (4) | 2024.02.12 |
[티처스 13회] 엘리트 가정, 효율적이고 바르게 선행하는 팁 ! 선행학습 (4) | 2024.02.11 |
[티처스]죽어라 공부하는데 전교꼴찌-티처스 2회 (2) | 2024.02.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