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권도, 유도, 주짓수 등 운동을 즐기던 초등학교 때, 중학교 3학년 때까지 공부를 거의 안 하고 친구들과만 노는 삶을 살았어요.
신나게 놀던 인성이는, 민선생님의 도움을 받아 고등학교 시험에서 후회 없는 성적을 거둘 거에요.
엄마는 인성이가 거의 집에서 공부하지 않았다며, 친구들과 놀았다고 전했지만, 이제는 도와주려는 모습을 보이고 있어요.
또한 영어 실력도 뛰어나고, 동기부여 상을 받은 경험도 있어요.
민성이의 어머니는 섭섭하다는 감정을 표현하며, 아들과의 소통이 좋지 않고 달라진 눈빛에 걱정했어요.
민성이는 전화를 받아 친구와의 충돌 사건이 있었고, 그 이후에 대화조차 잘 안 되는 상태였다.
얼굴에 비춰진 상처와 손톱 자국을 보며 어머니는 화나고 근심스러웠죠.
하지만 최근에는 민성이가 많이 좋아진 것을 알게 되었고, 이제는 다정하고 대답하는 모습을 보이며 성장하고 있다고 느꼈어요.
어머니는 아들이 겪는 일시적인 사춘기를 이해하고 지원해야 한다고 결론지었어요.
항공 정비사로 일하며, 특성화고 진학 여부를 고민하고 있어요.
과거, 수학 등 실력이 부족한 것에 대한 부끄러움과 충격을 느끼며 공부를 하고 싶어했답니다.
성적표는 대각선만 나오는 수준이었지만, 청소 등의 다른 역할을 성실히 수행하며 책임감을 느낀다는 코멘트도 있었어요.
예체능 분야에서는 자신감과 함께 강점이 있다는 언급이 있었으며, 자신감을 붙인다면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지고 공부를 이어나갈 거에요.
민성이가 영어 공부를 싫어하는 이유는, 어릴 때 영어 대화를 강요하던 영어학원 환경 때문이죠.
민성이는 영어를 즐기기보다는 부담감을 느끼게 되었고, 영어 사용을 일방적으로 강요하는 것에 스트레스를 받았어요.
하지만 그때 민성이가 열심히 공부하는 재린이에게 영향을 받아 영어에 흥미가 생기기 시작했어요.
그러나 영어 문법 공부에서 어머니와 발음이 다른 부분이 생겨 혼란스러웠어요.
또한 문제 풀면서 형제보다 못할 때 받는 스트레스가 더 크다고 느꼈어요.
어릴 때 부모에게 가르침을 받아 점점 흥미를 갖게 되었어요.
그러나 언어 개념에 대해 잘 이해하지 못하거나 혼동하는 것을 얘기했어요.
학생들이 기본 용어를 헷갈리거나 표현을 정리하는 것이 어려운 상황이라고 언급했어요.
주요 개념인 명사, 동사, 부사, 주어, 목적어, 수식어, 보어에 대해 설명했어요.
어떤 친구는 직관적으로 자리를 찾지 못하고, 친구와 함께 엔잡을 찾지만 또 다른 친구는 다재다능하게 여러 자리를 돌아다니며 활동해요.
사람의 본질은 명사, 동사, 형용사, 부사와 같은 언어적 개념으로 나누어질 수 있지만, 직업은 개인의 목표와 가치 체계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개인이 가진 직업은 목적어 보호와 같은 역할을 하게 돼요.
혼자 하는 것이 기쁜 사람도 있고, 다양한 일을 동시에 하며 성장하는 사람도 있어요.
본질적인 것부터 차근차근 배우면서 즐기면 새로운 것을 시작하는 과정도 재미있을 수 있죠.
자신이 노력해서 공부한 시험을 엄마는 노력하지 않았다고 평가해, 서운한 마음을 느꼈어요.
그녀의 입장에서는 결과보다, 과정에서의 노력이 중요한 엄마는 인정하기 어려웠어요.
민성이는 노력해서 현재 공부중이지만, 엄마와의 기준 차이 때문에 아직도 노력한 건 인정받지 못해 서운하다고 해요.
친구와 함께 준비하며 능동적으로 시험 기간을 준비하여 앞으로의 가능성을 놓치지 않고자해요.
어제보다 나은 미래를 위해 노력하고 엄마의 지도와 관심으로 알차게 시간을 활용해 간단해요.
인내력과 의지는 본인 인정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며, 평가에 연연하지 않고 목표와 계획을 세우면서 노력합니다.
영어와 수학 과목에서 문제풀이를 즐기는 모습이 엿보였어요.
수학에서는 2차 방정식과 대수 파트에 어려움을 겪었고, 특히 수학의 개념 부족으로 공부를 놓치지 않았을까 생각해요.
재미있는 문제를 통해 언어와 수학 공부에 즐거움을 느끼고, 게임처럼 미션을 만들어 체계적으로 공부했어요.
초등학교, 중학교 교과서에서 온 단어를 활용한 실력 테스트에서 초등학교 6학년, 중학교 1학년 수준에서 그치는 것이 확인됩니다.
학원 수준에서 영어를 가르쳐주는 것이 없기 때문에 영어 학습 환경이 변했다고 생각합니다.
자신감을 위해 교육보다 좀 더 흥미로운 활동에 매달려 공부했지만, 영어 패턴 분석 및 변화를 파악하면서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영어 단어 수준이 계속 높지 않아 아쉬움을 표시했어요.
이번 기말고사점수를 위해 목표를 세우고, 발음이 중요한 영어 단어를 외우기 위해 다섯 번 이상 듣고 쓰며, 동사를 찾아서 공부하는 등 노하우를 알고 있다면 영어시험에서 자신감을 가질 수 있어요.
특히 공부가 어렵다면, 동사를 찾고, 복수형 형태, 동사형과 같이 헷갈릴 수 있는 부분에 주의를 기울이면 도움이 돼요.
적극적이며 긍정적인 마인드가 중요하고, 이를 통해 자신에게도 할 수 있었다는 성취감을 느껴보세요.
문장 해석할 때, 동사를 먼저 찾는 습관 필요해요.
동사가 중요하며, 이를 토대로 세부적인 해석을 진행해요.
해석에 자신감을 가지고 도전해보세요! 해석 게임으로 영어실력을 즐겁게 향상시킬 수 있어요.
선생님은 학생이 성적 때문에 번아웃되는 것을 막기 위해 복습을 강조해.
학생이 시험을 볼 때마다 녹음한 복습 내용을 들으면서 문제를 틀린 이유를 확인해.
한 문제가 끝날 때마다 과정을 녹음해 학생이 틀린 문제를 복기하고 고칠 수 있도록 하는 방식을 제안해.
한 번 틀려도 바로 포기하지 않고, 오답을 고치며 배우는 게 중요하다고 이야기해.
어머니가 아들을 격려하며 영어 시험에서 잘하는 것을 칭찬하고, 배운 것이 확실히 적용되면서 아들이 많이 성장했다고 느꼈어요.
아들을 지원하며 고생한 끝에 시험에 대한 결과가 나오면 고생했다고 인정을 약속하고, 고생을 계속하도록 응원했어요.
아들의 성공에 대해 행복해하며, 다른 친구들의 결과도 궁금해했어요.
다른 과목 성적도 개선되어 기쁘다고 말하는 어머니는 아들의 노력에 안심하며 자랑스러워했어요.
아들이 영어 선생님과의 성장을 얘기하며 고마움을 표현하고, 또 다른 선물도 준비했다고 어머니가 말했어요.
학생 민성이는 이전까지 칭찬 받을 일이 없었지만, 정식 선생님의 칭찬으로 자신감을 얻었어요.
앞으로도 열심히 하겠다는 다짐과 함께, 영어 공부하는 한 달은 재미있고 즐거웠죠.
민성이는 정식 쌤에게 힘이 되는 말을 전달받았고, 이 프로그램에 참여한 결정이 좋았다는 생각을 했어요.
앞으로는 학생들도 열심히 잘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다짐하며, 더 나아가 고등학교에서도 파이팅 한다고 말했습니다.
'독서 >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서울대 나민애 교수의 국어잘하는 아이로 만드는 효과적인 방법 (13) | 2024.09.21 |
---|---|
정혜신의 적정심리학 "당신이 옳다"를 읽고 (1) | 2024.05.18 |
[티처스1회 성적을 부탁해] 연습생 생활로 공부를 놓고 산 중3의 고민 (1) | 2024.02.19 |
[티처스11회] 성적을 부탁해, 게임에 열중하는 학생 이야기 (39) | 2024.02.14 |
[티처스 14회] 우물 안 쌍둥이 이야기- 전교 한 자릿 수에서 중위권으로 하락 (2) | 2024.02.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