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

"세상을 이끄는 1%, 천재들의 독서" EBS 다큐멘터리 요약 정리

반응형
 
사유리는 어떤 현재까지의 역경을 극복하며 바이올리니스트로 성장했을까요?

바이올린 연주자 사유리는 피바디 음악원 대학에서 바이올린 전공하고 있어요.

농부들에게는 부러움의 대상이 되는데, 그 이유는 사유리가 수학적 능력도 뛰어나고 대학에 입학해 생물학을 전공한 후 피바디 음악원에서 장학생으로 공부하게 되었기 때문이에요.

그녀의 성장 과정에는 처음부터 타고난 것인지, 열심히 노력한 결과인지 등 다양한 이야기가 있지만, 현재 사유리는 바이올린 전공외에도 하고 싶은 것과 할 수 있는 것들이 무수히 많다고 해요.

피바디 음악원은 미국 3대 음악학교 중 하나로, 바이올린 정상위치를 소재하고 있어요.

게다가 사유리는 20권의 책을 하루 종일 읽는 등 독서 방식도 독특하답니다.

어떤 활동으로 사유리는 상상력을 자극받는가?

사유리는 엄마와 함께 가는 도서관에서 가장 행복하죠.

엄마는 책을 읽고 대화하는 것을 이용해 사유리에게 다양한 분야의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했어요.

오빠 시원은 12살에 졸업 후 시카고 의대에 입학해 의학을 전공했고, 졸업했어요.

IQ도 높았답니다.

가장 큰 고통은 TV를 보지 못하게 규제하는 것이 아닌, 책을 읽게 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오빠는 댁에서 문짝 중독이라고 불리우고 있어요.

따라서, 사유리는 책으로 상상력 자극받습니다.

독서와 학습의 관련성은?

남매는 언제나 책을 놓지 않고 있어, 특별한 교육법이 있었나요? 독서와 천자가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생각해요.

지식은 결국 책에서 나오기 때문에, 책을 멀리하면 그 지식을 획득할 수 없다고 봐요.

독서하는 사유는 빠르게 움직이는 눈으로 속독을 하면서, 남보다 나아지고 어려운 공부도 쉽게 할 수 있었어요.

도서관을 자주 방문하며, 1857년에 건립된 학교 도서관에서 수많은 책을 읽었어요.

독서는 사유에게 자신만의 세계를 창조해주는 중요한 활동이에요.

독서의 가치는 무엇인가요?

우리 시대의 천재들이 모두 자신을 이끈 것은 독서라고 말해요.

20대의 '지성' 이어령 박사는 많은 사람들이 묻는다.

어떤 책을 읽어야 할까요? 그러나 그는 권장하지 않고, 독서를 좋아하게 만들어줄 책을 구하라고 해요.

책은 우연히 만난 친구이자 자신의 직업이 되었지만, 독서의 즐거움은 사라졌다고 하죠.

한밤중에 일어나서 찾아낸 예기치 않은 구절이 상상력과 창조력을 자극해주었고, 그것이 진정한 촉매제가 되었어요.

다트머스 대학의 교육철학은?

다트머스 대학은 미국 정치와 기업인들을 배출하는 아이비리그 명문대로, 글로벌 리더로서 전공 외에도 다양한 분야를 공부하는 것을 강조합니다.

대학의 교육철학에 따라 책을 많이 읽는 것으로 유명한 아이비리그 최초의 아시안 청장인 김용 청장은 중고 서점에서부터 스마트 기기를 이용해 언제나 책을 읽고 있으며, 날웃게 막후는 필요한 부분은 형광펜으로 표시해두는 등 적극적인 독서 습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일본에서는 '다도 까'로 유명한 마이크로소프트 일본의 전 사장인 날웃게 막후는 그의 성공 비결을 지하 서재에 저장한 수많은 책들이 있다고 합니다.

다양한 장르의 도서를 동시에 읽는 이유는?

일반도서 4권 중요한 룩소 비법은, 동시에 읽는 책의 장르를 다양하게 가져야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나올 수 있다는 것이에요.

서울대 최고경영자과정 독서클럽에서는 유머와 퀴즈로 분위기를 풀고 사업과 손 정의에 관한 책을 함께 읽고 이야기하는데, 독서클럽은 기업을 운영하는 회사 대표들이 참여하며, 헌종을 활용하여 자신의 일에 대한 효과적인 아이디어를 얻는다구요.

독서운동이 중요한 이유는?

한 초등학교에서는 학생들이 청화키 8시 30분이 되면 조용히 10분 독서시간을 갖아요.

 

약 16년째 실시되고 있는 학교 독서 운동은 2만 7000개 학교에서 진행되며, 아이들은 가상 세계로 이어지는 독서 체험을 해요.

세계 최초의 책 마을에서는 약 100만 권의 책들이 거래되며, 모두 헌책으로 제공돼요.

자유로운 분위기 속 독서로 아이들의 개성 발전에 큰 도움이 됩니다.

 
.
 
 

독서의 좋은 점은 하나하나 나열하지 않아도 누구나 잘 알수 있습니다. 

자유로이 읽고 싶은 분야의 책을 하나하나 펼치다 보면 독서의 세상으로 한걸음씩 들어갈 수 있지 않을까요...

반응형